posted by cimple 2011. 1. 10. 21:23




캐릭터의 Skeleton 을 렌더링 하고 싶을 때가 있지요. 하지만 조인트는 렌더링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위치에 sphere 와 cylinder 를 넣어주는 마야 파이썬 스크립트를 짜 보았습니다.

원래 Solid Skeleton 이라는 멜이 있지만, 해당 스크립트는 cone 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파이썬 버전으로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root 조인트를 선택
2. makeSolidSkeleton() 실행



이렇게 하면 됩니다,
(물론, 파이썬 스크립트이므로 스크립트 에디터의 파이썬 탭에서 실행해야 하는 건, 다들 아시죠?)

그리고 파라미터를 조절해서 스켈레톤의 구와 막대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makeSolidSkeleton(ballScale, edgeScale)

여기 ballScale 과 edgeScale 의 값을 바꾸어 주면 됩니다. 기본값은 둘다 1.0 으로 되어 있습니다.

ex) makeSolidSkeleton(2, 0.5)
이렇게 하면 구는 두배로 커지고 edge 는 절반으로 가늘어 질 것입니다.


마음껏 사용하시고, 버그나 수정사항이 발견되면 말씀해 주세요!

Th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