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imple 2013. 8. 18. 19:12

환경설정 문제때문에 골치썩히는건 옛날인인가 했었는데, 아무래도 Windows 환경에서는 피할수 없는 숙명인가보다...


Maya 에서 사용하기 위한 Vray shader 를 짜기 위해서, Vray-Maya SDK 라는 것을 활용해야 한다.


메인 페이지는 여기 (V-ray SDK)

위에서 타고 들어갈수는 있는데 Maya 와 관련된 페이지는 여기이다. (V-ray Maya SDK)


V-ray for Maya 를 설치하면 /docs 라는 폴더에 도큐먼트가, /samples 라는 폴더에 SDK 샘플들이 있는데, 여기에 있는 예제들을 컴파일하는데 꼬박 이틀에 가까운 시간을 소모하였다.


결론은 'VS 2008로 컴파일하면 잘 됩니다'


Chaos Group(V-ray 회사) 에서 친절하게도(?) 각 SDK sample 에 Visual studio project 를 함께 동봉하고 있다. 

이걸 VS2010 환경에서 돌려보려고 무던하게도 애를 썼는데 원인모를 링크에러가 엄청나게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에러로그를 좀 자세하게 읽어보니, 링크에러를 일으키는 부분이 내가 건드릴수있는 소스코드 레벨이 아니라, V-ray 에서 제공하는 스태틱 라이브러리 (.lib) 안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다. (아니 뭐 어쩌라고;;)


백방으로 구글링을 하고 수많은 시도를 하다가 만난 고마운 사이트가 이미 외국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것 같은 Stack Overflow (http://stackoverflow.com/).


정말 C++ 입문자처럼 (사실 내 프로그래밍 실력이 뭐 입문자보다 일취월장했다고 볼수도 없지만) 에러메시지와 프로젝트 원본까지 올려가며 링크에러의 원인 및 해결방법을 물었다. 


그런데 돌아온 답변이, V-ray SDK 페이지에 가 보니 VS2010 환경은 지원하는 컴파일 환경이 아니라는 것. V-ray 라이브러리들이 컴파일된 MSC(Microsoft Compiler) 버전이 다르므로 이것을 VS2010 환경에서 컴파일하려는 것인 Very Bad Idea 라는 것이다.


그래서 VS 2008 을 설치한 뒤, Release 모드에서 컴파일하니 성공.



휴... 정말 힘들다. 이제 Linux 환경에서 컴파일해야 할 텐데. (V-ray 리눅스버전이 없어서 일단 Windows 에서 작업중) 이것보단 쉽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