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imple 2013. 8. 18. 23:12

Vray for Maya Shader Programming


먼저 다음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Vray for Maya Translator SDK


Warning: 문서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Shader 말고 Mesh 등 다른 Object 를 만드는 과정과는 좀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일단 Shader 에만 집중해 보도록 하자.



Maya 에서 사용되는 Vray Shader 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한데,


1. Vray Plug-in (.dll)

2. Maya Plug-in (.mll)

3. Shader description file (.txt)


여기에서 2,3번 항목 색상이 다른 이유는, 생략될 수 (omitted)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은 Vray plugin 하나이다. 

Maya Plug-in 을 개발하는 이유는 여기에 적절한 Maya UI 의 control interface 를 제공해 줄 수 있음 / Hypershade 에서 해당 shader 의 아이콘이 생성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Shader description file 은 Maya Plug-in 을 개발한다면 꼭 함께 작성해 주어야 한다.


V-ray plugin 하나만 작성하더라도, 작성후 컴파일한 다음 생성된 dll 파일을 Vray plug-in 폴더에 넣어주면, 'Create > V-ray > Create from V-ray Plug-in' 에서 찾아 해당 쉐이더를 생성해 줄 수 있다. (사실 이렇게 생성하면 되는데 Maya Plug-in 이 꼭 필요한 이유는 아직까지 미지수.)


구체적인 샘플 예제코드, 컴파일 방법, 테스트 씬 등은 추후에 계속해서 업로드 하도록 할 것이다.


(아 근데 Vray SDK 가 작년에 나온거라 참 자료가 없어도 너무없다. Mental ray 는 정말 양반이었음)


('Rendering의 개요' 라 하여 다른 대학교에서 자료로 만들어 둔 링크. 참 친절하고 알기쉽게 설명이 잘 되어있다. 아니면 어느 책에 나온 내용일수도?)

(http://bio.gsnu.ac.kr/~youknow/graphic/3DMAX_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