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cimple 2016. 3. 31. 16:57

Maya 에서 특정 프레임 f 에서 object 의 world position 을 얻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것이다.


import maya.cmds as mc
mc.currentTime(f)  # f is specific frame
mc.xform(obj, q=True, t=True, ws=True), #obj is specific object

그러나, 이 방식의 경우 'currentTime()' 커맨드로 특정 프레임으로 이동한 다음 계산하므로 씬이 전체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해서 만약 다수의 프레임에 대해 처리를 해야 할 경우 속도가 매우 느리다.


'currentTime()' 커맨드를 쓰지 않고 위치정보를 받아올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getAttr()' 커맨드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 방식은 말그대로 attribute 의 값을 가져올 뿐이므로, object 의 world position 같은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어올 수는 없다.


이를 위하여, 아래는 Maya Python API 2.0 을 활용하여 특정 ojbect 의 world position 을 내가 원하는 frame 에서 찾는 Python Script 이다.


import maya.cmds as mc
import maya.api.OpenMaya as om

def mayaTimeUnitTypeQuery():
    mayaTimeUnitDic = {'100fps':25, '10fps':18, '1200fps':38, '120fps':26, '125fps':27, '12fps':19, '1500fps':39, '150fps':28, '16fps':20, '2000fps':40, '200fps':29, '20fps':21, '240fps':30, '250fps':31, '2fps':12, '3000fps':41, '300fps':32, '375fps':13, '400fps':34, '40fps':22, '4fps':14, '500fps':35, '5fps':15, '6000fps':42, '600fps':36, '6fps':16, '750fps':37, '75fps':23, '80fps':24, '8fps':17, 'film':6, 'game':15, 'hour':1, 'millisec':4, 'sec':3, 'min':2, 'ntsc':8, 'ntscf':11, 'palf':10, 'pal':7, 'show':9} 
    curTimeUnit = mc.currentUnit(q=True, time=True)
    try:
        mayaTimeUnit = mayaTimeUnitDic[curTimeUnit]
    except:
        raise NameError('Invalid Maya time unit. %s is not in the Maya unit dictionary.'%(curTimeUnit))
    return mayaTimeUnit
    

def getWorldPosAtTime(obj, frame):
    sList = om.MSelectionList()
    sList.add(obj)
    dagPath = sList.getDagPath(0)
    transFn = om.MFnDagNode(dagPath)
    matrixPlugArr = transFn.findPlug('worldMatrix', 0)
    matrixPlugArr.evaluateNumElements()
    matrixPlug = matrixPlugArr.elementByPhysicalIndex(0)
    
    curTimeUnit = mayaTimeUnitTypeQuery()
    mayaTime = om.MTime(frame, unit=curTimeUnit)
    timeContext = om.MDGContext(mayaTime)
    
    plugObj = matrixPlug.asMObject(timeContext)   
    #print plugObj.apiTypeStr  #kMatrixData
    plugObjFn = om.MFnMatrixData(plugObj)
    worldMatrix = plugObjFn.transformation()
    worldPos = worldMatrix.translation(om.MSpace.kWorld)
    return worldPos

mayaTimeUnitTypeQuery() 함수는 현재 Maya 에 설정되어 있는 FPS 값을 미리 상수로 예약되어 있는 MayaTimeUnit 값으로 리턴해준다. Maya 에 예약된 모든 FPS 를 포함하는 함수이므로 유용할 것이다. 이 함수에서 오류가 난다면 버그가 있는 것이므로 제보바람.

getWorldPosAtTime() 함수가 우리가 원하는 일을 해 주는 함수인데, 위치를 알고싶은 obj 와 frame 을 입력하면 해당 frame 에서의 world position 을 반환해준다.
Object DagNode 의 worldMatrix plug 에서 matrix data 형태로 어떻게 가지고 오는지,
그리고 MTime 과 MDGContext timeContext 객체를 만들어 어떻게 특정 frame 에서의 value 를 retrieve 하는지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