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3.16 논문작성을 위한 Github 사용법에 대해서
posted by cimple 2016. 3. 16. 12:24

Github 사용은 할때마다 조금씩 느는것 같긴 한데 계속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것 같다.

논문 작성을 다른 멤버들과 같이하기 위해서 논문작성 자체를 Github 를 통해서 진행하려고 한다.


1. 논문 texfile 이 있는곳에 create repository 를 하면 git 저장소가 된다.

2. 일단 master branch 로 initial commit 했다.

3. 내가 수정할 local branch 를 만들고, 거기에서 수정을 한 다음, master 에 merge 할 수 있다. Window 용 github 프로그램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데, merge 를 당할(?) branch 에 간다음, 특정 branch 와 compare 하고, 충돌이 없으면 merge 할 수 있다. (ex. master 로 checkout -> songjaewon branch 와 비교 -> 충돌없으면 merge)


4. 협업을 위해서는 github상에서 merge 절차를 하는게 맞아보인다.

5. github 저장소에서 branch 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또는, 내 repository 를 fork 한 사람이 나름 local branch 를 만든 다음 push 할 수도 있을 것이다.

6. 내 branch 와 master branch 를 비교해서 pull request 를 보낼수 있다. 문제가 없으면 master 가 merge 시켜주면 해당 버전으로 최신 업데이트 되는 것이다.


7. 내 local 에서는 sync 를 하면 master 의 최신내용으로 업데이트된다. 


(알아야 할 것. 내 master 와 github 의 master 가 서로 다를 경우 sync 를 시키면 어디를 기준으로 최신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하다)


(알아야 할 것. 다른 사람이 올린 branch 를 내 local repository 에 끌고올수는 없는지 궁금하다.)